본문 바로가기

MBTI

성인 애착유형 검사, "애착유형이란?"

반응형

'애착 이론'은 가장 많은 연구를 거친 심리학 분야 중 하나입니다. 사실 상 연애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지요.

 

사람들은 고유의 애착 유형을 가지고 있고, 대체로 어린 시절 양육 과정에서 비롯됩니다.

성인 애착유형 4가지를 구분 짓는 주요 감정은 '불안감'과 '회피성'입니다.

 

(참고: 성인애착유형 검사 http://typer.kr/test/ecr/)

 

성인애착유형 테스트

불안정애착(혼란)(공포회피형) : 자기부정-타인부정 회피점수 2.33 이상, 불안점수 2.61 이상 나는 남들과 가까워지면 왠지 편안하지가 않다. 나는 정서적으로 가까운 관계를 원하기는 하지만, 남

typer.kr

검사 시 주의할 점은 직장, 친구들 사이의 자신이 아닌 연인과의 자신을 떠올리며 할 것

 

<목차>

1. 안정형 애착 유형

2. 불안형 애착 유형

3. 회피형 애착 유형

4. 미해결형 애착 유형

5. 성인애착유형 비율

 


성인 애착 유형 1. 안정형 애착 유형

사람들은 모두 어느 정도의 '불안감'과 '회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 안정형 애착 유형은 이 '불안감'과 '회피성'이 현저히 낮습니다

 

안정형 <-> 회피형 차이점

안정형은 대부분 다정다감하고 소통 능력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친밀함에 익숙하며, 필요하다면 스스럼없이 타인에게 도움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반면에 회피형 애착의 경우 다른 사람과의 친밀함에 불편함을 느끼며, 타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에 거리낌을 느낍니다. 회피형은 거부 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크기 때문이죠. 또한 회피형은 타인과의 일정한 거리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싶어 합니다.

 

안정형 <-> 불안형 차이점

그리고 안정형은 다른 사람들도 나에게 다정다감하게 잘 대해줄 것이며, 나와의 관계를 손상하기보다는 증진시키는 행동을 할 거라고 믿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불안형은 그런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예를 들면 연인과 떨어져 있는 것을 아주 힘들어하고 계속 함께 있으려고 하며, 필요 이상의 의심이나 관계에 대한 불안함을 가지기도 합니다. 

 


성인 애착 유형 2. 불안형 애착 유형

불안형 애착 유형의 사람들은 대개 관계에 집착합니다. 연인과 계속 가까워지기를 원하고, 연인이 나를 좋아하는 게 맞는지 걱정이 많아 애정결핍 또는 집착이 강한 사람으로 보이기 쉽습니다. 

 

불안형들은 자신의 불안함에 빠져있다가 연인한테 화를 내거나, 갑자기 단절해버리는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이것을 심리학자들은 '시위성 행동'이라고 합니다. 시위성 행동은 연인한테 화가 나거나 섭섭함을 느껴서, 오히려 멀리 하려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연인의 관심을 끌려는 것이죠. 

이렇듯 불안함으로 인해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통제 못해 사소한 일도 아주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연인의 입장에서는 꽤나 당황스럽고 힘든 일이죠.

 

불안형 애착 유형에 이르는 데에는 부모의 죽음, 방치, 이혼을 통해 한쪽 부모가 떠날지 모른다는 위협이 원인이 되었을 수도 있으며, 가난이나 학대, 예민성이 높은 부모가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불안형 애착 유형은 회피형과 다르게 안정적인 사랑을 지속적으로 받으면 '획득된 안정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추후 게시글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성인 애착 유형 3. 회피형 애착 유형

회피형 애착 유형의 사람들 역시 자신의 감정을 잘 통제하지 못하지만, 불안형과는 그 형태가 완전히 반대입니다. 

불안형을 감정 과다로 표현한다면, 회피형은 그 반대인 감정 결핍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에 온전히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는 이유는 거절에 대한 두려움 때문입니다. (추후 자세히 다루겠지만 어린 시절 부모님에게 도움이 필요할 때 적절한 도움을 받지 못함으로써 회피형 애착이 비롯되기 때문. 예를 들면 맞벌이 부부 거나, 부모의 방치, 장남/장녀에게 과한 책임감 등)

 

그렇기 때문에 관계에 대한 문제를 회피하고, 거부당하는일을 의식적으로 만들지 않습니다. 타인에게 거부 당하는 것이 두려워 자신이 타인을 거부하면서 사는 것이죠. 이로 인해 독립적이 되려고 애쓰며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는 일정한 거리를 두려고 합니다. 그래서 회피형 유형은 타인에 대해 까다롭고, 타인의 잘못을 쉽게 용서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오만하게도 지금 자신과 함께 있는 사람보다, 함께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끌림을 느끼거나, 이미 지나간 전 연인을 이상화하는 일도 많습니다.

 

 


성인 애착 유형 4. 미해결형 애착 유형

미해결형 애착 유형을 부르는 말은 가지각색입니다. ( = 공포형, 혼란형)

공포형 애착 유형은 하나의 애착 유형을 가지지 않고, 불안형 애착 유형과 회피형 애착 유형을 둘 다 가지고 왔다 갔다 합니다. 연애 초기에는 불안형이었다가 연애 후기에 회피형이었다가 하듯이 말이죠.

 

공포형 애착의 사람들은 어린 시절에 학대를 당했거나, 성인이 되어서 트라우마를 겪은 뒤 트라우마를 극복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가족을 잃거나 신뢰하던 연인에게 큰 배신을 당하거나 등등)

이렇게 미해결 된 트라우마로 인해 자신의 말과 행동이 따로 노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애착유형 비율

모수 : 1만 500명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행해진 200개 이상의 연구를 분석

안정형 애착 유형 : 58 %

회피형 애착 유형 : 23 %

불안형 애착 유형 : 19 %

 

이 애착 유형의 비율은 서구권 기반이기 때문에, 사실 한국의 애착 유형과는 큰 차이를 보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2030 세대의 부모님들은 양육법에 큰 관심을 둘 수 없었으며, 자녀에게 안정적인 사랑을 줄 여유가 없는 경우도 많았고, 개인보다는 조직을 중요시하는 사회 분위기 등으로 인해 불안정적인 애착 유형인 회피형과 불안형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인애착유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각각의 애착 유형이 연애에 끼치는 영향을 자세히 다뤄보려고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https://it-summer.tistory.com/41

 

회피형 테스트 - "난 왜 회피형 인간이 되었을까?"

성인 애착유형은 안정형, 회피형, 불안형, 공포 회피형 4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연애에 있어서 굉장히 방어적이고, 타인을 쉽게 믿지 않으며 독립적입니다. 회피형 검사 링크 http://typer.kr/test/ecr/

it-summer.tistory.com

https://it-summer.tistory.com/42

 

회피형 남자&여자: "난 연애로 상처받고 싶지 않아"

<목차> 강한 회피형의 연애 연애 상대로서, 회피형이 위험한 이유 회피형의 양면성 회피형 인간은 타인을 쉽게 믿지 않고, 굉장히 독립적입니다. 이런 회피형은 어떻게 연애하는지, 연애 상대로

it-summer.tistory.com

 

(참고서적 : 러브 팩추얼리 - 우리는 누군가를 어떻게 그리고 왜 사랑하는가에 대한 과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