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FP / ENTP 는
INFJ / INTJ 와 환상의 궁합으로 유명합니다.
그 이유는 사고방식이 비슷하면서, 본인의 부족한 부분을 상호 보완해주는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목차>
(1) EN_P <-> IN_J 관계 짤
(2) EN_P 와 IN_J 가 환상의 궁합인 이유
2.1. ENFP/ENTP 기능
2.2. INTJ/INFJ 기능
2.3. 결국, ENTP/ENFP <-> INFJ/INTJ 환상의 궁합인 이유
1. EN_P <-> IN_J 관계 짤


INFJ 앞에서 재롱부리는 EN_P, 그걸 받아주는 INFJ

ENTP 우디와 INFJ 버즈



ENFP에게 매력적인 상대 : INTJ > INFJ > ENFP
INTJ에게 매력적인 상대 : ENFP > ENTP > ENTJ
2. EN_P 와 IN_J 가 환상의 궁합인 이유
ENTP/ENFP 와 INFJ/INTJ 는 왜 환상의 궁합일까요?

MBTI의 기능표를 보면, EN_P와 IN_J는 공유하는 기능의 순서가 같습니다.
ENTP & INTJ : N > T > F > S
ENFP & INFJ : N > F > T > S
인데요, 이렇게 주기능과 열등기능이 비슷하면 사고방식이나 행동이 비슷하게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관계를 '거울관계'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주기능과 부기능, 3차기능, 열등기능이 무엇일까요?
주기능 : 본인이 의식하지않아도 본능적으로 가장 많이 쓰고있는 기능
부기능 : 주기능을 보조하는 기능
3차기능 : 나에게 부족한 기능
열등기능 : 말 그대로 8가지 중 제일 열등한 기능
ENFP 와 ENTP의 기능
(1) 주기능 : 본인이 의식하지않아도 본능적으로 가장 많이 쓰고있는 기능.
NE (ENFP,ENTP)
머리속에서 생각이 끊이지 않는 유형.
개인마다 생각의 종류는 달라도 생각이 무한대로 확장되어가면서 발산합니다.
가능성을 중요시 여겨서 도전의식도 높으나, P유형 특징상 용두사미로 끝나는 경우가 많고 Ne 특징때문에 한가지를 진득하게 파기가 힘듭니다. 이거하다가 저거보니까 재밌어서보여서 금방 흥미잃고 새롭게 도전해보는 행동양상을 드러냅니다.
ENFP와 ENTP에게 생각을 멈추라는 말은 본능을 억압하라는 말과 비슷한것이죠.
대화를 할 때 주제도 금방 바뀝니다. 주제 전환이 아주 빠르고, 대체적으로 다재다능한편입니다. 망상이나 공상할때 아주 다양한 주제로 합니다.
말할때 생각을 정리하고 말하기보다는 생각나는 말을 그대로 뱉을때가 많고, 임기응변에 뛰어납니다.
호기심이 많아서 흥미가 생기면 저돌적인 실행력을 보여주지만, 금방 질려합니다. ( ENFP 재기발랄한 활동가 )
(2) 부기능 : 주기능을 보조하는 기능
*TI (ENTP)
ENTP는 주기능 Ne로 사고한것을 논리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어떤게 옳고 그른지 가려냅니다.
부기능 Ti 성질 자체가 시시비비를 끝없이 가려내는것기 때문에, Ne로 사고한것들을 끊임없이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고찰합니다. ENTP들이 말빨이 쎄고, 토론을 잘하는 것도 이 기능에서 파생된 성향입니다. ( ENTP 뜨거운 논쟁을 즐기는 변론가 )
*FI (ENFP)
ENTP는 ENTP와 달리 주기능 Ne로 사고한 것들을 자신의 감정, 정서, 가치관, 신념을 통해 느끼려고 합니다. ENFP가 감정기복이 심하고 항상 들떠있다라고 느끼는건 본인의 사고를 감정으로 표출하기 때문입니다.
(3) 3차기능 : 나에게 부족한 기능 (나이가 들 수록 성장하게 됨)
*FE (ENTP)
타인과 공감하고 서로 배려하며 자신의 감정을 타인들에게 올바르게 표현하는걸 어려워합니다.
*TE (ENFP)
자신이 생각한것들을 체계화하고 효율적으로 실행하는 기능이 부족합니다.
생각정리가 안돼서 끝없는 생각지옥에 빠지며, 효율적인 실행을 어려워합니다.
자신의 유형이 ENTP,ENFP 번갈아가면서 나오거나 T,F비율이 차이가 얼마 나지 않는다면,
정서적으로 불안하거나, 성숙해져서 3차기능을 건강하게 적절히 쓰고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열등기능 : 평생의 숙제인, 말그대로 가장 열등한 기능
*SI (ENTP,ENFP)
과거기억 잘 못하며, 본인이 했던 말과 행동을 잘까먹고 물건 잘 잃어버리는 둥 꼼꼼하지 못합니다.
스트레스가 극대화되면 열등기능이 극대화되어 과거에 집착하기도 합니다.
INTJ 와 INFJ 의 기능
(1) 주기능 : 본인이 의식하지않아도 본능적으로 가장 많이 쓰고있는 기능.
*NI (INFJ,INTJ)
EN_P의 주기능인 Ne와 달리, Ni는 사물, 사람, 문제에 대한 본질을 탐구하는 기능입니다.
(Ne는 추상적인 것에 대한 상상력과, Ni는 물질에 대한 분석력과 관련된 기능으로, 유사한 듯 다른 성질을 띕니다.)
그래서 Ni가 주기능인 (INFJ, INTJ)는 통찰력, 직관이 발달된 것입니다.
사고가 무한대로 확장해나가는 Ne와는 달리 한가지를 가지고 집요하게 파고드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IN_J들은 문제의 원인을 알고싶어하며, 모든일에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Ne를 주, 부기능으로 쓰는 사람들(ENFP, ENTP)은 ‘가능성’에 초점을 맞춘다면, Ni를 주, 부기능으로 쓰는 사람들(INFJ, INTJ)은 ‘의미’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렇기에 망상이나 공상할때도 정해진 몇가진 주제로 아주 길게 꾸준히 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습성으로 인해 잘하는것은 아주 잘하지만, 못하거나 흥미없는건 간혹 상식 수준 이하로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이 흥미를 느낀건 종류 상관없이 아주 깊게 파고들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의 하는 말과 행동의 의도를 오해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말이지 않을까? 왠지 이런 일이 생길 것 같지않아? 라는 식의 미래 예측을 자주하며, 이런 예상이 의외로 들어맞을때가 많아서 주변 사람들을 놀래키기도 합니다.
말을 하기전에 생각을 하고 말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구술면접이나 임기응변에는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2) 부기능 : 주기능을 보조하는 기능
*TE (INTJ)
주기능 Ni로 사고한것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효율적으로 실행시키는 능력.
INTJ는 말보단 글쓰기에 특화되어있는 경우가 많으며, 자신이 생각한것들을 글을 통해 체계적으로 정리하는것에 재능이 있습니다. 또한 어떤 사안에 대한 효율적인 해결방안 구상하는데에 재능이 있습니다. ( = INTJ 용의주도한 전략가)
*FE (INFJ)
직감적으로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지 첫눈에 느낄수있습니다. 상대방 성향, 장단점을 파악하는 능력이 굉장히 뛰어나고, 타유형과는 비교할수없을 정도로 타인의 감정을 굉장히 잘읽습니다.
(3) 3차기능 : 나에게 부족한 기능 (나이가 들수록 성장하게 됨)
*FI (INTJ)
보이는것과는 달리 의외로 쿠크다스 멘탈이고, 감정조절 힘들어합니다. 알고보면 여린 마음의 소유자.
*TI (INFJ)
INFJ들이 F형 중 가장 T형같아 보이는 이유. 은근 회의적이고 논리적으로 따질 때가 많습니다.
자신의 유형이 INTJ,INFJ 번갈아가면서 나오거나
T, F 비율이 차이가 얼마 나지 않으면 정서적으로 불안하거나, 성숙해져서 3차기능을 건강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4) 열등기능 : 평생의 숙제인, 말그대로 가장 열등한 기능
*SE (INFJ,INTJ)
빛과 소리에 예민하며, 시끄러운곳 가는 것을 싫어합니다. 물건 눈앞에 두고도 못찾기도 하며, 잘넘어지고 잘다치고, 몸으로 하는것들을 어색해하므로, 몸으로 하는 노동을 잘 못합니다. 현재를 있는 그대로 즐기질 못하고 현실감각이 부족합니다.
스트레스받아서 열등기능이 극대화되면 과식, 과음, 성욕에 빠지고 자극적인 영상을 계속 보게되거나 감각적 쾌락에 몰두하기도 합니다.
결국, ENTP/ENFP <-> INFJ/INTJ 환상의 궁합인 이유
EN_P와 IN_J의 기능을 보았을 때, 이론적으로 서로 유형에게 호감을 느끼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공유하는 기능의 순서가 비슷하므로, 사고방식이 유사하여 서로 잘 통한다고 느낌 ( = 거울 관계 )
ENTP & INTJ : N > T > F > S
ENFP & INFJ : N > F > T > S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서로 '거울 관계'
(2) 각각의 나에게 부족한 기능(3차 기능)을 상호 보완 해줌
* ENFP의 3차 기능 Te = INTJ의 부기능 => ENFP의 부족한 부분을 INTJ가 보완
* INTJ의 3차 기능 Fi= ENFP의 부기능 => INTJ의 부족한 부분을 ENFP가 보완
* ENTP의 3차 기능 Fe = INFJ의 부기능 => ENTP의 부족한 부분을 INFJ가 보완
* INFJ의 3차 기능 Ti = ENTP의 부기능 => INFJ의 부족한 부분을 ENTP가 보완
이렇게 WIN-WIN 하는 관계
(3) 상대방에게 가장 원하는 기능(5차 기능)을 서로 가지고 있음
5차 기능이란 ? 본인은 쓸수록 손해라고 생각하는 기능으로, 본인은 사용하지 않지만 상대방에게서는 우선적으로 찾는 '위선' 기능
* EN_P의 5차 기능인 Ni는, IN_J의 주기능임
* IN_J의 5차 기능인 Ne는, EN_P의 주기능임
=> 따라서 EN_P와 IN_J는 서로 상대방에게 가장 원하는 기능(5차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인간적인 호감을 느낄 가능성이 높은 것
요약한다면 EN_P 와 IN_J 는
사고방식과 생각이 유사한데, 나아가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상호보완할 수 있으며, 서로가 상대방에게 원하는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잘 통한다고 느끼면서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관계이기 때문에 환상의 짝궁, 최고의 궁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별 독립성과 의존성 (0) | 2021.02.03 |
---|---|
[MBTI] ENFP 여자 특징 & 성향 (7) | 2021.02.01 |
MBTI 별 이상형 (0) | 2021.01.30 |
MBTI 별 연애 단점과 조언 (1) | 2021.01.30 |
MBTI 별 연애 문제점 (0) | 2021.01.30 |